치열한 ‘전기차 충전기’ 경쟁, 해결책은?
등록일 2024. 05. 28 조회수 1061
[에너지신문] 우리나라는 약 2500만대의 등록된 차량 중 2023년말 기준으로, 누적 56만 5154대의 전기차가 등록돼 있다.
이는 연평균 30% 내외로 꾸준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셈이다. 최근 전기차 분야가 캐즘(Chasm) 현상으로 인해 전기차 모든 업종이 고전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전기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보급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충전기 시장 역시 그 영향력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환경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를 약 123만대 이상 보급 및 구축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실제 일부 부족한 인프라 속에서도 트래픽이 많은 도심 지역 위주로 전기차 인프라가 기존대비 눈에 띠게 보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민간·지자체·의무설치’ 다양한 충전기 구축 체계
전기버스용 전기차 충전소는 트래픽이 많은 곳에 선제적으로 민간 충전 사업자가 사업성을 평가한 후 자발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트래픽이 많은 상업 시설은 대기업과 관련이 있어 대기업 관련된 충전사업자가 수익성이 좋은 시장을 장악하기에 유리하다.
그 외의 시장에서 후발주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다 보면, 시공 품질의 저하와 유지보수 문제가 발생돼 결국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저해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때문에 상업 시설 또는 지역에 특화한 컨서시엄 형태로 충전사업자와 충전기 제조사가 함께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개별 지자체 구축사업은 지자체 순수 예산을 편성, 의무 설치 형태로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지자체를 위한 위탁운영사업을 턴키로 제공하는 기업에게 유리하다.
올해까지는 조달청 나라장터 통해, 대기업도 참여할 수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변경됐다. 업계는 뒤늦게나마 국내 제조 기반의 중소기업들의 참여 기회가 늘어나 제품 개발 및 판매 시장의 확대를 이루는 바람직한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됐다는 점에 만족감을 보였다.
또한 환경부 브랜드 사업의 경우, 민간 충전사업자와 지자체차 수요 매칭에 의해 각 50% 비용 부담 및 50% 정부 보조금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많은 민간 사업자들이 참여했으나, 전기차 충전 사업성이 기대보다 낮아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운영 적자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올해는 참여 기업들의 지원율이 저조한데다 전기차 ‘캐즘’ 현상과 맞물려 보급율이 당분간 낮을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남는 예산을 전기차 구매 보조금 또는 지자체로 이관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아울러 정부 정책에 의한 의무적 설치 시장과 관련, 기축 아파트는 총 주차면수의 2% 이상인 반면 신축 아파트는 5% 이상 전기차 충전 시설로 의무화하고 있다.
신축 아파트(건물)는 처음부터 설계 단계부터 전기차 장소의 선정 및 운영 관련 반영할 수 있지만, 이미 지어진 아파트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이해관계자들 및 전기차 충전 장소의 문제 뿐만 아니라, 한국전력 계약 용량, 전기실 변압 용량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편이다.
아파트 입주민들의 민원과 화재 사고 등으로 일부 지자체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충전 시설을 설치 못하게 조례를 만들기도, 이는 최근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와는 상당히 거리가 멀어 시장 참여자들과 협의, 제도적 보완이 필수적으로 선행될 필요가 있다.
▲ 전기차 보급대수 현황(왼쪽)과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목표.
충전기 구축 장애물 ‘A/S’…지역 거점제 도입해야
2023년 환경부 통계 기준으로, 1위에서 20위까지 완속충전사업자 및 급속충전사업자들은 각각 완속충전기는 19만 792대, 급속충전기는 2만 4870대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의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사업 계획에 따라 충실히 확대 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기 보급과는 별도로 충전사업자들의 유지 보수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자체 A/S팀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충전사업자들은 외주 위탁 A/S 운영 체제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위탁 A/S를 받은 기업들도 영쇄하고 전기차 충전기 제품 및 유지보수 역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블루네트워크의 경우, A/S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국망을 가진 KT 서비스 및 한전MCS(주)와 유지보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보다 체계적으로 환경부에서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대 정책 외에 유지보수 정책에 대해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예를 들면, 충전기 제조사를 중심으로 협의체를 둬 A/S 지역 거점제 또는 A/S 광역화 주요 유지보수기업을 두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전기차 인프라 구축 가속화…정확한 지원금 지급 필요
환경부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 기반 시설 구축의 확대를 위해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을 각 지역별 특성에 맞춰 지자체와 더불어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등 관련 기업들과 함께 연계해 진행한 바 있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 정책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지원금이 올바른 곳에 쓰이길 바란다는 지적이다.
환경부에서 50%의 시설 구축 지원금이 있더라도, 충전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사업성이 없는 지역들이 많아 실제 운영 시 적자나는 곳이 현재는 많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지원금을 받더라도 민간 충전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소는 추후에 지속적 운영 및 유지보수에도 상당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사업을 한다고 한 후 실제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하지 않아 보조금이 일부 환수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차라리 환경부 보조금 사업 예산의 일부를 100% 지자체에서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편성하며, 전기차 인프라 구축의 형평성에 맞춰 교통약자가 없도록 전국에 골고루 혜택이 가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는 조언이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신규 제품 인증 비용 등을 지원해야 한다. 제품 개발 비용을 개별 기업들이 부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나라는 다양한 제조업 지원 정책으로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다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전기차 충전기를 KS인증 받을 때, 제품마다 인증기관에서 인증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특히 해외 인증을 받을 경우에는 교차 인증이 안돼 충전기 제조사에 상당한 부담이다.
태양광 모듈 같이, 동일군의 제품은 단순화해 시리즈 인증을 받는 등 정책적으로 전기차 충전기 인증에 대한 방안을 개선했으면 한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충전기 업체도 치열한 경쟁체제…이에 대한 대비책은?
최근 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관련 기술을 선보이는 전기차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기존 내연기관차와는 차별화되는 것으로, 차량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한 컴퓨팅 전기차다.
즉 자동차도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단순한 하드웨어를 조립하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가 아닌 빅테크 기업으로 변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한 전기차 충전기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업체들은 기존 하드웨어에 고도의 소프트웨어를 집적화 시키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경쟁사와 차별화 하는 시도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 및 글로벌 충전사업자들과 협업, 개방형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하면서도, 통합 솔루션과 보안 서비스 기술을 탑재, 더욱 향상된 충전기를 소비자에게 제시하려 한다.
아울러 업그레이드가 지속가능한 프로그래밍이 집적된 전기차 충전기와 빅데이터향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2030년 11조 시장…탄소중립 실현 기대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은 2023년말 기준 732GWhr에서 2030년에는 25TWhr로 11조 시장으로예상되며, 특히 글로벌 시장은 450TWhr로 200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바람스러운 것은 한국 중소 전기차 제조사들과 대기업의 충전사업자이 협업하며 글로벌 시장으로 전략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또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은 전력망과 밀접 연계돼 있어 전력 공급, 송배전 인프라 업그레이드, 전력 수요 예측/분배 및 그리드 포밍까지 마이크로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하여 보급을 확대할 수 시작점이며, 전기차 충전소는 그 연장선에 있다. 탄소배출권, RE100 및 REC 제도를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ESS와 연계한 친환경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구축되길 기대한다.
‘Easy & Slim’ 편의성에 주목한 블루네트웍스
블루네트웍스는 ‘Easy & Slim’ 슬로건을 바탕으로, 철저히 고객 사용 편의 위주로 전기차 충전기 제품을 제작, 전기차 충전기 업계에서 주목받는 기업이다.
블루네트웍스는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가진 충전기 제조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조달청 나라장터 판매기준으로 전체 평균 점유율 60%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할 만큼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 블루네트웍스가 제작한 전기차 충전기.
이들은 전기차 충전기를 제작할 때 ‘사용 편의성’에 집중하고 있다. 경쟁사의 경우 단순 제조업에서 출발한 반면, 블루네트웍스는 소프트웨어, IT 및 통합 관제솔루션의 강점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충전사업자와 고객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했고,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왔다.
특히, 결제 과금 시스템, 통합 플랫폼 및 충전사업용 턴키 솔루션을 일괄적으로 제공, 관공서 및 민간 사업자들의 위탁운영을 지속적으로 수주받고 있다.
또한 ‘시공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이 강점이다. 가장 수요가 높은 50kW 및 100kW 급속충전기는 국내에서 가장 얇은 252mm로 제작됐고, 유지보수용 도어가 제품 전면에 있어 벽면으로부터 100mm 정도 여유공간이면 충분하다.
이러한 차별화된 제품 특징으로 발주처 뿐만 아니라 시공사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 충전기의 이상유무를 실시간으로 당사 플랫폼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원격에서 업데이트, 제어 등 컨트롤이 가능한 기능을 탑재한 점도 특징이다.
블루네트웍스는 고효율에너지 기자재 인증을 받아 파워모듈을 통해 교류를 직류로 변화하는 과정의 효율 감소가 적어 전기차 충전을 하는 고객에게 유리한 점도 인기비결이다.
출처 : 에너지신문(https://www.energy-news.co.kr)